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

5가지 경쟁 요인 모델 (FIVE FORCES)

by 원트모어 2022. 6. 1.


처음 사업전략을 계획할 때 우리는 내부적 환경과 외부적 환경을 분석합니다. 
수행하고자 하는 사업이 매력적인 사업인지, 경쟁자는 많은지, 시장 반응은 어떤지 등등

면밀히 연구하고 계획을 세웁니다. 

이러한 산업구조분석을 도와주는 지표로 '5가지 경쟁요인 모델'이란 것이 있습니다. 

 

 


5가지 경쟁요인 모델(FIVE FORCES)이란? 

 



산업구조분석 방법의 하나로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의 힘과 산업수익률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1979년 미국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M.Porter) 교수가 발표하였습니다. 



 

5가지 경쟁요인을 분석하여 산업 내의 잠재적 수준을 측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클 포터 교수는 모든 기업이 기존 시장에서 경쟁을 위해 다양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전략 수립 시 이런 자원의 활용뿐만 아니라 산업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의 힘’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힘들이 강하게 작용하면 기업은 이익을 내기 어려워지며 해당 산업은 매력적이지 않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즉, 동종 산업 내 회사들 간의 경쟁의 강도, 새로운 기업들의 진입 장벽의 높이와 제지 할 수 있는지 유무, 대체제가 존재하는지, 서비스 영역이 존재하는지,중간 공급기업의 협상력 등이 산업의 경쟁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봤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강해진다면 수익은 약해집니다. 


 

이제 다섯 가지의 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섯 가지의 힘은 수평적 힘과 수직적 힘이 존재하는데 
수평적 힘산업 내 경쟁, 신규진입의 진입장벽, 대체제의 존재 여부를 염두하고 


수직적 힘공급회사의 교섭력과 소비자의 교섭력으로 나눕니다. 

 

 

 

네이버이미지참조.

 

1) 산업 내 경쟁을 알아보자면 

시장에는 다수의 기업이 존재하고, 이러한 기업들이 많은 상당 부분 다수의 공통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경쟁하게 됩니다. 따라서 산업구조 이해를 하기 위해선 동일한 사업 내에 존재하는 경쟁기업들에 대해 조사하여야 합니다. 
산업 내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집중도, 경쟁기업들의 동질성 및 비용, 제품의 차별화, 철수 시 장벽, 초과 생산능력 등이 있습니다. 
 산업의 집중도는 시장을 장악하는 기업의 수와 연관이 있으며 산업의 집중도가 낮을수록 경쟁적인 시장이고,

높을수록 독과점 시장입니다. 
비용구조는 고정비용이 높을수록 비용 회수를 위해 생산량을 늘려야 하고

이에 따라 경쟁이 심화하여 수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제품의 차별화 정도는 제품별 가격 이외에 차별화할게 없는 경우 가격 경쟁은 심화하여 수익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경쟁기업과의 동질성은 높을수록 경쟁이 치열하여 수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담합은 오히려 높아지게 됩니다.) 
초과생산능력은 수요이상 초과생산을 하게 되면 비용이 상승하여 수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철수장벽은 손해가 나도 철수 장벽이 높으면 기업은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산업 내 경쟁은 치열해지게 됩니다. 

2) 신규진입장벽은 

진입장벽이 낮을수록 새로운 기업이 경쟁에 참여할 가능성이 많이 지므로 수익률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기존 기업들은 진입장벽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화, 정부 규제, 비용우위 등등 진입장벽의 예들 입니다. 

3) 대체재의 존재는 

기존 제품을 대체할 물건이 존재할 경우 구매 매력도는 떨어지고 교섭력은 낮아져 산업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공급자의 교섭력이란 
제품의 생산을 위해선 공급자에게 재료를 받아야 하는데 이런 공급자의 교섭력이 강하게 되면 원가 부담이 증가하여 이윤이 감소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원자재의 인상은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5) 소비자의 교섭력이란 

다수의 경쟁 기업들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권이 많아지게 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교섭력이 향상하여 제품의 가격이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산업구조분석은 해당 산업의 미래 예측에 도움이 되는 도구이며 수익률의 여건들을 고려하여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산업구조분석은 ‘정태적 분석’이므로 급변하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며 기업 간 영향을 고려하지 못합니다. 

 

반응형